워드프레스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 통계 도구 연결 방법.

워드프레스 셋팅을 완료하고 글을 작성했다면, 방문자의 유입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플러그인 또는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와 같이 통계 도구들을 연결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애널리틱스와 같은 통계 도구를 잘 활용하지는 못하지만 통계 도구를 잘 활용한다면 방문자가 어떤형식으로 내 사이트에 접근했는지 접근경로에 대해서 검색어, 키워드, 머무른 시간과 같은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작성한 글에서 보완해서 작성할 수 있는 글과 어떤 형식으로 사이트를 노출 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수도 있을것이다.

네이버, 티스토리와같이 검색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자체 플랫폼에 통계 도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직접 통계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와같이 통계 도구를 직접 연결해줄 필요가 있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테마는 GeneratePress 무료 테마로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결하기에 Html 태그를 작성하는데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간단한 통계를 확인해 보려고 했지만 통계와 관련한 플러그인으로 잘 알려진 몇몇의 플러그인을 설치해봤지만 필자가 적응을 못하는것인지 구글, 네이버 애널리틱스보다 보기 힘든 UI구조와 영문이라는점 때문에 보기 힘들어서 번거롭더라도 구글애널리틱스와 네이버애널리틱스를 연결해서 통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는 2023년 7월 이전까지는 UA버전이였으나 2023년 7월 이후부터는 GA4버전으로 바뀌었고, 현재는 UA버전에서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GA4버전에서만 애널리틱스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과거 UA버전을 사용하던 사용자는 GA4버전으로 속성 이전하기와 같이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들을 그대로 옮겨주기도 했지만 새로운 사이트를 등록하거나 2023년 7월 이후 자신의 웹사이트(블로그, 쇼핑몰등)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기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GA4버전으로 연동 시켜야 하겠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애널리틱스 UA버전과 달리 GA4버전의 설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서 필요한 데이터들을 테스트하고 설정하는데까지 얼마나 기간이 소요될지는 알수없다.

그럼에도 애널리틱스의 활용도는 네이버와 구글을 비교했을때 구글애널리틱스의 활용도가 더 높다는점에서 당장은 활용하지 못하더라도 통계 자료를 구글애널리틱스에 축적시켜놓기 위해서 연동한다는 측면에서 자신의 사이트를 구글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구글애널리틱스는 타검색 플랫폼보다 Google Chrome에서 최적화되어 있는듯하다. 따라서 구글애널리틱스의 연동과 접속은 평소 타 플랫폼을 이용했다면 구글과 관련된 플랫폼들은 Google Chrome에서 실행하는것을 추천한다.

① Chrome에서 “구글애널리틱스” 검색

② 메뉴 “관리” → “속성만들기”

  • 속성이름, 보고 시간대, 통화기준을 설정하고 다음
  • 비즈니스 세부정보에서는 업종, 규모를 선택하고 다음. (사업자가 아닌 개인일경우 대략 자신이 추후 생각하는 비즈니스가 있다면 대략적인 정보로 설정을 하고 넘어가도록 한다. 이 항목은 자신보다는 Google에게 중요한 항목 데일것으로 생각된다.)
  • 비즈니스 목표에서는 쇼핑몰의 경우가 아닌 블로그라면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체크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자.
  •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에서는 플랫폼 “웹”을 선택하고 자신의 사이트 URL 작성과 스트림이름은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작성하고 스트림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기 위해서 위에 작성한 순서대로 따라 왔다면 “Google 태그 설치하기” 화면으로 자동으로 이동할것이다.

여기서 직접설치를 클릭하면 어떠한 코드들이 작성되어 있는데 이 코드를 복사한 후에 자신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한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도구 →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으로 이동해서 방금 복사한 구글애널리틱스 태그 코드를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 가장 상단에 있는 Head Code란에 붙여넣기 해 주도록 한다.

(만약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다면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해주도록 하고 자신의 테마가 무료테마가 아닌 유료테마라면 외모 → 테마에서 코드편집기를 활성화해서 <head>와 </head> 코드 사이에 해당 코드를 붙여넣어주면 된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자신의 워드프레스를 추적할 수 있는 코드를 심어놓은것으로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시킬 수 있다.


2.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앞서도 말했듯이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애널리틱스 UA버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부분이 많았지만 GA4버전으로 변경되면서 통계를 활용하기 위한 설정에서 언어장벽으로 아직 많은 부분에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와 같이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에 부족하면 우리에게 친숙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추가적으로 연동해서 활용할 수 있다. 다만, 구글애널리틱스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면 굳이 네이버애널리틱스까지 연동할 필요에 대해서는 사용자 본인이 선택할 사항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구글애널리틱스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까지 추가로 연동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글쎄…라고 말하고 싶다.

분명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도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는 통계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구글애널리틱스와 비교하면 디테일한 데이터를 활용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가 되었든 필자의 경우에는 아직 구글애널리틱스 GA4버전을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추가로 연동하고 그 방법과 순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무료 테마 버전에서는 코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Html코드를 쉽게 삽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플러인을 설치하는것이 유리하고, 유료 테마 버전이라면 코드편집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테마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굳이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과 같이 코드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는 없을것이다.

계속해서 플러그인을 언급하는 이유로 필자가 해당 플러그인으로 얻는 수익이 있을것이란 오해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필자 역시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고 운영해 보면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수집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정보는 유료테마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있고 무료 테마에 대한 설명은 없고, 무료 테마에 대한 정보를 찾더라도 극히 일부분의 정보이기 때문에 무료 테마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하나의 정보를 적용할 수준의 정보로 만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점에서 언급하는것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 서론이 굉장히 길어졌는데 본론으로 돌아와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는 방법으로 참고해 보길 바란다.

① “네이버애널리틱스” 검색.

② 네이버애널리틱스 로그인 후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 클릭.

③ 우측 상단 오른쪽 중간 항목 “사이트 등록” 버튼 클릭.

④ 사이트명에는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워드프레스 이름을 작성하고, 사이트 URL은 워드프레스 URL주소를 입력해 주고 등록 버튼을 클릭.

여기까지 진행하고 나면 분석 스크릭트 코드가 나오는데 이 코드가 자신의 사이트를 네이버에서 추적하는 애널리틱스 코드라고 볼 수 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하고 자신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와 도구 → “Head & Footer Code” 플러그인으로 이동하고 방금 복사해 두었던 네이버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Body Code 부분에 붙여넣고 저장을 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도 자신의 워드프레스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고, 네이버애널리틱스 추적코드는 <body>와 </body> 사이에 붙여넣는것만 기억한다면 구글, 네이버 둘중 어느것이라도 쉽게 애널리틱스 통계 도구를 활용할 수 있을것이다.

다만 조금 더 디테일한 설정으로 통계 현황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 통계 도구는 구글애널리틱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과거 UA버전에 비해서 설정부분이 어렵고 UI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필요한 세부 설정들을 완료하는데까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때 구글애널리틱스를 완전하게 활용할 수 있을정도 이전까지는 네이버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고, 네이버애널리틱스의 경우에는 국내플랫폼이기도 하고 UI와 가시성 자체가 우리에게 더 친숙하게 느껴질수도 있다. 다만, 디테일한 세부 통계 설정을 하는 부분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도 있을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