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보급화되고 대중화 되면서 각종 인터넷 플랫폼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것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는 Youtube, 블로그(네이버, 카카오-티스토리, 구글블로거, 워드프레스), 아프리카TV(Afreecatv)와 같은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플랫폼들중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은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Youtube의 경우 수익창출 조건이 최근 완화 되었다고는 하지만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고, 네이버 블로그는 진입장벽이 낮지만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진입장벽이 낮은만큼 검색 노출 경쟁이 굉장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지만 부가적인 수익 창출 목표를 갖고 있다거나 전업주부 또는 경력 단절,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창출.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 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고 작성한 글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함으로써 광고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광고를 추가적으로 삽입하여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에 비해 카카오 애드핏 광고 수익은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창출을 주된 목표로 운영하는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전 알아야 할 것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크게 높지 않으면서도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높은 경제적 수익 창출이라는 매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점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에는 감수해야할 리스크를 분명하게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감수해야 하는 리스크.
카카오에서 운영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하는데 감안해야할 리스크로는 크게 2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문제로는 가장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내에 카카오 자체 광고를 삽입하는 문제로 인하여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티스토리에서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로 이동할 준비를 하는등의 이탈자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는점입니다.
카카오 자체 광고 삽입이 문제가 되는 이유를 간단하게 확인해 보면 카카오에서 운영중인 광고 플랫폼 애드핏의 광고를 삽입하는것이 아닌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한다는것으로 이러한 카카오 애드센스 자체 광고는 일반적으로 클릭률이 높은 위치인 본문 상단과 하단을 강제적으로 차지 하고 있다는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카오 자체 광고 삽입으로 인하여 수많은 대형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수익이 하락하고 있다는 증언들과 함께 카카오 자체 광고가 시작된 시점에서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계정이 정책위반으로 애드센스 계정 정지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는점입니다.
현재는 계정 정지 사태 현상이 해소된것으로 보여지지만 여전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계정 정지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점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실현 시키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안에는 카카오의 애드센스 pub코드가 강제적으로 삽입되어 있기 때문이며, 이는 애드센스 정책위반 사항에 해당할수도 있는 사안으로도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문제로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15일 15:00경 카카오 데이터 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에서 서비중인 대부분의 플랫폼이 작동하지 않았고, 여기에는 티스토리 서버가 포함되어 있어 당시 티스토리 블로그의 노출이 중단됨으로써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추측해 볼 수 있는것은 티스토리의 업데이트는 사실상 굉장히 미미하기 때문에 카카오에서 방치하고 있는 서비스중의 하나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만약, 상당한 이익이 발생한다면 업데이트가 자주 이루어지고 유저(블로거)들과의 소통과 편의사향들이 반영되어 업그레이드 되어야 하지만 실상은 방치수준에 가깝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측에서는 사실상 티스토리 서비스를 언제 중단하더라도 이상하지 않을만큼의 운영을 보여주고 있다는점도 감수해야할 리스크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티스토리 블로그 해야 하는가?
시간과 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블로그를 생각하고 있고, 최근 불안 이슈로 감수해야할 리스크가 있음에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야하는가에 대해서는 개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무료서비스 이고, 기존에 티스토리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어쨋거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점과 타 광고 플랫폼이 적용되는 블로그 보다는 그래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높다는 측면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볼만하다라는것입니다.
또한 대형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최근 불안 이슈로 인해서 많은 이탈이 발생한다면 강력한 경쟁자가 이탈한 자리에 공백이 생겼다는것으로 새로운 기회가 될수도 있다는점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현재 시점에서 부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불안 이슈와 장점이 서로 공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함께 구글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추가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불안 이슈에 대비하면서 운영하는것이 좋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