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글, 네이버, 빙 사이트에 등록하고 사이트맵, Rss등록 방법.

워드프레스 호스팅, 도메인, 초기 셋팅까지 완료하고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다면 작성한 글을 누군가 방문해서 글을 읽는것으로 소비를 해줘야 그 의미가 있을것이다.

이미 네이버,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들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면 자신의 사이트를 구글, 네이버, 다음(카카오), 빙(Bing)와같은 검색 플랫폼에 Sitemap과 rss를 제출하고 글을 작성할때마다 해당 글의 URL을 등록해주는 작업이라는것쯤은 알 수 있을것이다.

1. 구글 웹마스터 등록과 Sitema, rss등록.

필자와같이 GeneratePress 무료 테마를 선택했다면 해당 테마의 Html, Css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 메뉴는 존재 하지 않는다.

여기서 구글서치콘솔 등록과 Sitemap, rss등록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필자와 동일하게 초기 셋팅을 했다면 YOAST SEO (요스트 SEO) 플러그인이 설치 되어 있을것이기 때문에 해당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순조롭게 구글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시킬 수 있다.

 

1. 구글서치콘솔 등록.

구글 서치 콘솔 → 속성추가로 이동해서 속성 유형은 기존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URL접두어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작성해 주었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자신의 도메인으로 운영하는것이기 때문에 도메인등록에 Https://는 제외하고 자신의 사이트 URL주소를 작성해 주도록 하자.

티스토리를 여러개 운영해 봤다면 meta태그로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에 익숙할지도 모르겠다.

필자역시도 meta 태그로 소유권을 확인하려고 했으나 결국 Html, Css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관리자 메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지만, 필자와 동일한 메뉴로 등록하는 방법은 없었고, DNS TXT로 소유권을 확인해서 등록하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았다.

이 방법 역시도 카페24 호스팅을 사용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보는 찾을 수 없었지만 비슷한 정보들을 수집해서 적용해 보았다.


먼저 카페24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을 하고 → 도메인 관리 → 도메인 부가서비스 – DNS관리로 이동을 해주면 본인의 도메인 URL을 체크하고 선택한 도메인의 DNS관리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자.

그러면 해당 도메인주소에서 설정할 수 있는 여러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TXT 관리를 체크하고 호스트명에는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TXT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소유권을 확인하기 위한 DNS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을 해 주면 구글서치콘솔에서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등록 시킬 수 있다.

 

2. Sitemap, rss등록.

구글서치콘솔에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권 확인까지 마쳤다면 Sitemap과 rss를 등록시켜주어야 구글 검색 결과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Sitemap과 rss등록은 생각보다 쉽기 때문에 뒤로 미루지 말고 바로 해결 하도록 하자.

Sitemap과 rss등록은 “Yoast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되기 때문에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하자.

Sitemap등록은 구글서치콘솔 → Sitemaps → 사이트 URL작성란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Sitemap_index.xml“을 입력해주는것으로 Sitemap등록을 할 수 있다. 만약 Sitemap.xml만 입력하고 등록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지 않을수도 있으니 확인하면 좋을것이다.

rss등록은 구글서치콘솔 Sitemaps → 사이트 URL작성란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feed“를 입력해 주는것으로 간단하게 등록시킬 수 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한 글이 있다면 해당 글들의 색인까지 등록해 주면 구글 검색에서 노출되기만을 기다리면 되는것이다.

 

네이버와 빙 웹마스터 등록은 다음편에서 간단히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고, 필요하다면 확인해 보도록 하자.

구글서치콘솔등록과 소유권 확인, Sitemap, rss등록까지 잘 따라 왔다면 네이버와 빙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더 간단하기 때문에 미리 겁부터 먹을 필요는 없을것 같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