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수식을 작성하여 입력된 데이터값을 기준으로 원하는 결과값을 반환하도록 문서 서식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을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급여 계산 문서 서식을 관리하는 경우 시급제, 현장직, 아르바이트등의 경우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는 수식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주당 근로시간을 파악해야하므로 주차를 계산하는 수식도 함께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차를 계산하는 함수와 수식은 아래 링크글에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 조건.
주휴수당은 일반적으로 일주일간의 근로를 모두 채웠을때 지급되는 수당정도로 알고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휴 수당의 법적 지급조건에 의한 수당으로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1주동안 규정된 근무일수 또는 소정근로일수를 모두 충족하고
- 1주 총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경우.
지급조건을 애매하게 해석하고 판단하는 경우 사용자와 근로자간의 마찰이 발생할 소지가 있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필자는 노무 관련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판단해 드릴수는 없는점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 이러한 부분은 노무관련 전문가와 함께 상의해 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 우뮤와 관련한 간단한 예제.
- “A” 근로자는 회사와 1주일에 5일 출근, 3시간씩 근로하기로 계약한 경우.
결근없이 5일 모두 출근하고 계약 근로시간 3시간씩 모두 근무한 경우 – 주휴수당 지급.
→ 근로 계약상 1주동안의 소정근로일수 5일을 모두 충족하고 3시간씩 5일을 근무로 15시간을 근로한 경우로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 “A” 근로자는 회사와 3일 출근, 3시간씩 근로 하기로 계약한 경우.
결근없이 3일 모두 출근하고 계약 근로시간 3시간씩 모두 근무를 했더라도 주휴수당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 근로 계약상 1주동안의 소정근로일수 3일을 충족했더라도 총 근로시간은 3시간씩 3일 근무한경우로 1주동안의 총 근로시간은 9시간으로 15시간 미만으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게 되는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주휴수당의 지급 유무와 관련하여 연차, 조퇴, 지각, 회사 사정으로 근무하지 못한경우에는 주휴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사정으로 인해 근무하지 못한경우에는 주휴수당은 지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퇴사 시점에서의 주휴수당 지급 유무.
일반적인 근무 형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로 금요일까지 근무하고 퇴사를 하게 되면 주휴수당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오해할 수 있는 부분으로 1주동안의 소정근로일수는 7일(월요일~일요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계속적인 근무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주휴수당은 원칙적으로 지급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은 사용자와 근로자간의 유연한 합의하에 지급되는 경우가 많을것입니다.)
만약 사용자와 근로자간의 합의가 되지 않아 주휴수당이 미지급되는 경우라면 퇴사는 월요일로 미루는것도 방법일 수 있겠죠..
주휴수당 지급 의무.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경우 임금체불로 이어질 수 있으며 5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도 주휴수당 지급 의무가 적용됩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임금체불로 인한 2년 이하의 징역, 1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패널티가 주어질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 방법.
주휴수당을 계산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주 총 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일 경우. → (1주 총근로시간/40시간)*8시간*시급
- 1주 총 근로시간이 40시간 이상일 경우. → 8시간*시급
주휴수당 계산 수식 작성 –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계산 수식을 작성해 보기 위해 간단한 서식을 준비 했습니다.
시급, 주차, 근무일수, 근무시간은 직접 작성해주도록 하고 주휴수당금액부분에 수식을 작성하여 결과값을 반환하도록 합니다.
근무형태는 일반적으로 주5일 근무, 기본근로시간 8시간을 적용하여 작성하는 수식으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IF(OR(C4<5,D4<15),0,
→ 근무일수가 5일보다 작거나 근무시간이 15시간 미만, 둘중 하나라도 만족한다면 결과값은 0.
- IF(AND(C4>=5,D4>=40),8*$E$2
→ 근무일수가 5일 이상이고, 근무시간이 40시간 이상으로 두가지 조건 모두 만족 하는 경우 8시간*9,620원의 결과값.
- IF(AND(C4>=5,D4<40),SUM((D4/40)*8*$E$2))
→ 근무일수가 5일 이상, 근무시간이 40시간 미만의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근무시간/40시간)*8시간*시급의 결과값.
위 수식을 IF중첩함수로 작성하면 다음이 하나의 수식으로 작성하여 3가지 조건중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조건의 계산 결과값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IF(OR(C4<5,D4<15),0, IF(AND(C4>=5,D4>=40),8*$E$2, IF(AND(C4>=5,D4<40),SUM((D4/40)*8*$E$2)))) |
글을 마치며…[행아아빠 생각]
이번 글에서는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서식을 만들기 위해서 주휴수당의 지급 조건, 지급 의무, 계산 방법, 주휴수당을 지급받기 위한 퇴사 시점, 계산 수식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샘플 서식에서는 근무일수와 근무시간을 직접 작성하여 주휴수당이 계산되는 수식을 작성해 보았는데 출퇴근 급여 서식에서 작성한 주차별 근무일수, 주차별 근무시간을 반환하는 수식으로 작성한다면 업무 효율은 크게 증가할것입니다.
급여 계산을 출퇴근 시간으로 자동 계산할 수 있는 서식을 작성하는것을 염두해 두고 다음의 글들을 함께 작성하였으니 참고 하여 사용자의 환경에 맞도록 수식을 작성한 서식을 완성한다면 급여 계산으로 야근하는일은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주휴수당 계산 샘플 서식 다운로드.
주휴수당 계산 샘플 서식 With행아아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