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근무 경력 기간 계산 [샘플 서식 첨부]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는 날짜와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 하는 수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엑셀 날짜 경과일 계산 수식.

이번 글에서는 날짜와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하고 각각의 기간을 합산하는 수식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엑셀 근무 경력 기간 계산 참조 예제
각각의 경력 기간을 합산하는 수식을 작성하기 위한 참조 예제.

예제 서식으로 A열은 입사일, B열은 퇴사일, C열에 퇴사일-입사일로 각각의 경력기간을 계산하도록 수식을 작성하고 C6셀에는 각각의 경력기간을 합산하여 총 경력 기간을 계산하는 수식을 작성하여 자동 계산 서식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예제 서식 다운로드.

엑셀 근무 경력 기간 계산

각각의 경력 기간 계산 수식.

각각의 경력기간을 계산 하는 수식은 이전 글(엑셀 날짜 경과일 계산 수식.)에서 작성한것처럼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IF(B2=””,DATEDIF($A2,TODAY(),”Y”),DATEDIF($A2,B2,”Y”))&”년”&
IF(B2=””,DATEDIF($A2,TODAY(),”YM”),DATEDIF($A2,B2,”YM”))&”월”&
IF(B2=””,DATEDIF($A2,TODAY(),”Md”),DATEDIF($A2,B2,”Md”))&”일”

그러나 위와같이 이전 글에서 작성했던것과 동일하게 작성한다면 C5셀에서 오류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위 수식은 입사일자가 공란으로 비워져 있는 경우에는 재직중일것으로 현재 일자를 기준으로 경력 기간을 계산하는 수식이지만 이번 글에서의 예제 서식은 모든 경력 기간을 합산하기 위한 서식으로 각각의 경력 기간에 퇴사일자가 작성되어 있고 5행에만 입사일로부터 현재까지 재직중으로 계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식의 조건을 수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제 서식에 맞게 결과값을 반환 하는 수정된 수식.

=IF(B2=”현재 재직중”,DATEDIF($A2,TODAY(),”Y”),DATEDIF($A2,B2,”Y”))&”년”&
IF(B2=”현재 재직중”,DATEDIF($A2,TODAY(),”YM”),DATEDIF($A2,B2,”YM”))&”월”&
IF(B2=”현재 재직중”,DATEDIF($A2,TODAY(),”Md”),DATEDIF($A2,B2,”Md”))&”일”

예제 서식에 맞게 결과값을 반환하도록 수정된 수식을 보면 B2=””(B2셀이 비어 있을 경우)에서 B2=”현재 재직중”(B2셀이 현재 재직중일 경우)로 크게 어렵지 않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경력 기간 합산 수식.

C열 각각의 경력 기간에 대한 수식 결과값은 숫자값이 아닌 텍스트가 포함된 결과값으로 단순히 sum함수만으로 합산한 결과값을 반환할 수 없습니다.

총 경력 기간을 합산하기 위해서 우선 “현재 재직중”은 텍스트값이기 때문에 Today()로 날짜값이 입력될 수 있도록 수식의 결과값으로 수정해 주도록 합니다.

현재 재직중인 날짜값을 =Today()수식의 결과값으로 날짜 데이터로 반환 했다면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작성해서 각각의 경력 기간을 합산한 결과값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DATEDIF(SUM($A$2:$A$5),SUM($B$2:$B$5),”Y”)&”년”&
DATEDIF(SUM($A$2:$A$5),SUM($B$2:$B$5),”YM”)&”월”&
DATEDIF(SUM($A$2:$A$5),SUM($B$2:$B$5),”MD”)&”일”

각각의 경력 기간을 합산 하도록 하는 수식은 C열의 결과값을 합산하지 않고 입사일의 합계 날짜, 퇴사일의 합계 날짜의 기간을 년,월,일로 하는 각각의 결과값을 반환 하는 수식을 하나의 수식으로 이어주었습니다.

각각의 경력 기간 C열의 결과값을 참조 인수로 활용하지 않는것은 C열의 결과값에 텍스트가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1+1=2″로 연산이 가능하지만 “1+가”는 연산이 불가 하기 때문이라고 이해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전 글에서는 날짜와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하고 날짜를 “년,월,일”로 텍스트를 포함하는 결과값이 반환되도록 수식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텍스트를 포함한 결과값으로 반환 하는 경우 텍스트를 포함하여 사칙연산이 불가하기 때문에 각각의 경력 기간을 합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이번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것은 날짜와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할때 수식의 형태가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것이고, 참조해야할 인수는 텍스트를 포함하지 않는 날짜 데이터값 그대로를 참조할 수 있도록 인수를 작성해야 한다는것에 있습니다.

누구나 기본 수식 구문에서 조금만 응용할 수 있다면 쉽게 작성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Leave a Comment